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sse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자. asset는 파일을 안드로이드 패키지 킷에 포함시켜 앱에서 이 파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라고 한다.
asset폴더를 만들어 준다.
타켓 소스는 main으로 둔채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. 물론 폴더의 위치를 다르게 할 수 도 있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으니 기본 값대로 하자.
assets폴더가 추갇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 최종 경로는 src/main/assets 인것을 알 수 있다.
이제 원하는 파일을 추가해 주면 된다. drawable 폴더에 파일을 추가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.
이렇게 추가된 파일은 빌드하면 apk파일에 포함되어 진다. 이제 이 파일을 앱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자. assets폴더안의 파일을 assetManager 클래를 이용해서 접근 할 수 있다.
텍스트 파일을 간단한것으로 준비해 두자.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val assetManager : AssetManager = resources.assets
var inputStream:InputStream = assetManager.open("file.txt")
val inputString = inputStream.bufferedReader().use { it.readText() }
textView.text = inputString
//println(inputString)
}
}
[출처] 안드로이드 Asset 사용 - 파일읽기|작성자 코스모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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