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sse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자. asset는 파일을 안드로이드 패키지 킷에 포함시켜 앱에서 이 파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라고 한다.

asset폴더를 만들어 준다.

타켓 소스는 main으로 둔채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. 물론 폴더의 위치를 다르게 할 수 도 있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으니 기본 값대로 하자.

assets폴더가 추갇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. 최종 경로는 src/main/assets 인것을 알 수 있다.
이제 원하는 파일을 추가해 주면 된다. drawable 폴더에 파일을 추가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.

이렇게 추가된 파일은 빌드하면 apk파일에 포함되어 진다. 이제 이 파일을 앱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하자. assets폴더안의 파일을 assetManager 클래를 이용해서 접근 할 수 있다.

텍스트 파일을 간단한것으로 준비해 두자. 
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
   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       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
        val assetManager : AssetManager = resources.assets
        var inputStream:InputStream = assetManager.open("file.txt")
        val inputString = inputStream.bufferedReader().use { it.readText() }
        textView.text = inputString
        //println(inputString)

    }
}

 

 

 

 

[출처] 안드로이드 Asset 사용 - 파일읽기|작성자 코스모스

 

 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