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3schools 아날로그 시계 제작은 다음과 같이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다.

1. 시계처럼 동그라미 그리기

2. 시계의 외곽선 그리기 (외곽선을 그라데이션으로 처리)

3. 시간(숫자) 표시

4. 시계 바늘 표시

5. 시계 작동 시키기




 

이 글을 읽기 전에

자바 스크립트와 CANVAS의 기초 개념은 알고 있어야 한다.

선(lineto), 도형(arc) 등을 그리는 함수들에 대해서 알고 있다는 전제로 시작한다.

따라서, 시계의 외곽선을 그리는 1, 2 단계는 정리하지 않는다.

5단계는 setInterval 함수로 1초(1000)마다 1부터 4단계까지를 다시 실행하는 것으로

별 내용이 없어 정리하지 않았다.

핵심이 되는 3단계와 4단계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.

즉, 적절한 위치에 시간을 표시하고 (3단계)

현재 시간에 맞추어 시, 분, 초를 표시하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(4단계).




 

 

<!DOCTYPE html>
<html>
<body>

<canvas id="canvas" width="400" height="400"
style="background-color:#333">
</canvas>

<script>
var canvas = document.getElementById("canvas");
var ctx = canvas.getContext("2d");
var radius = canvas.height / 2;
ctx.translate(radius, radius);
radius = radius * 0.90
setInterval(drawClock, 1000);

function drawClock() {
  drawFace(ctx, radius);
  drawNumbers(ctx, radius);
  drawTime(ctx, radius);
}

function drawFace(ctx, radius) {
  var grad;
  ctx.beginPath();
  ctx.arc(0, 0, radius, 0, 2*Math.PI);
  ctx.fillStyle = 'white';
  ctx.fill();
  grad = ctx.createRadialGradient(0,0,radius*0.95, 0,0,radius*1.05);
  grad.addColorStop(0, '#333');
  grad.addColorStop(0.5, 'white');
  grad.addColorStop(1, '#333');
  ctx.strokeStyle = grad;
  ctx.lineWidth = radius*0.1;
  ctx.stroke();
  ctx.beginPath();
  ctx.arc(0, 0, radius*0.1, 0, 2*Math.PI);
  ctx.fillStyle = '#333';
  ctx.fill();
}

function drawNumbers(ctx, radius) {
  var ang;
  var num;
  ctx.font = radius*0.15 + "px arial";
  ctx.textBaseline="middle";
  ctx.textAlign="center";
  for(num = 1; num < 13; num++){
    ang = num * Math.PI / 6;
    ctx.rotate(ang);
    ctx.translate(0, -radius*0.85);
    ctx.rotate(-ang);
    ctx.fillText(num.toString(), 0, 0);
    ctx.rotate(ang);
    ctx.translate(0, radius*0.85);
    ctx.rotate(-ang);
  }
}

function drawTime(ctx, radius){
    var now = new Date();
    var hour = now.getHours();
    var minute = now.getMinutes();
    var second = now.getSeconds();
    //hour
    hour=hour%12;
    hour=(hour*Math.PI/6)+
    (minute*Math.PI/(6*60))+
    (second*Math.PI/(360*60));
    drawHand(ctx, hour, radius*0.5, radius*0.07);
    //minute
    minute=(minute*Math.PI/30)+(second*Math.PI/(30*60));
    drawHand(ctx, minute, radius*0.8, radius*0.07);
    // second
    second=(second*Math.PI/30);
    drawHand(ctx, second, radius*0.9, radius*0.02);
}

function drawHand(ctx, pos, length, width) {
    ctx.beginPath();
    ctx.lineWidth = width;
    ctx.lineCap = "round";
    ctx.moveTo(0,0);
    ctx.rotate(pos);
    ctx.lineTo(0, -length);
    ctx.stroke();
    ctx.rotate(-pos);
}
</script>

</body>
</html>

 

 

출처 : https://www.w3schools.com/graphics/canvas_clock_start.asp

출처: https://forest71.tistory.com/101?category=606376 [SW 개발이 좋은 사람]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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